이 블로그 검색

2015년 1월 19일 월요일

대전사 (Daejeonsa Temple,KOREA)

경상북도 청송군 부동면 공원길 226 T.054-873-2908
http://www.tournuri.com

경상북도 청송 주왕산은 최근에 국립공원으로 승격된 곳이다. 주왕산 등산로 초입에 자리한 대전사는 한번 방문해 본분들에게는 그 풍경이 충분히 각인 될만큼 아름다운 사찰이다. 672년 문무왕 12년 의상대사가 창건하고 919년 고려태조 12년 늘웅이 중창하였고 임진왜란때 전소되었다가 1672년 현종 13년 다시 지어 오늘에 이르고 있다. 대전사는 주왕산 국립공원 안에 있어 청송 읍내에서 수시로 버스가 다니고 주왕산 등산을 온 등산객이라면 누구나 한번은 거쳐 가는 절집이다.
 
임진왜란때는 사명대사 유정이 왜군에 맞서기 위해 승군을 훈련한 곳으로 알려진 대전사에는 이렇다 할 문화재가 없는데 주불전인 보광전이 제일 오래된 전각으로 보물 제1570호에 지정되어 있다. 정면3칸의 다포계 맛배지붕 목조건물 보광전은 최근에 해체수리 공사을 진행하고 있어 온전한 보광전의 모습은 보지 못했지만 삼층석탑과 보광전 뒤편으로 펼쳐지는 주왕산 풍경이 달력에서나 볼법한 아름다운 풍경이다. 그리고 수리중인 보광전을 대신할 불당 한채와 요사채가 대전사의 전부이다. 모든게 무척이나 간결하다. 아름다운 풍경에 비해 욕심이 없는 듯 한 절집 분위가 너무 좋다.
 
보통은 아름다운 자연속에 절집을 가져다 놓은 듯 가람을 배치하기 마련인데 이곳 대전사는 절집을 세우고 그 뒤편으로 주왕산을 가져다 놓은 것만 같다. 주왕산 등산로와 경내가 잘 구분되지 않아 거의 모든 등산객들이 대전사 경내를 거쳐 간다. 또 경내에는 그렇게 거쳐 가는 등산객들이 하나둘씩 쌓아 올린것 같은 돌탑이 제법 웅장하게 자리잡고 있다. 다른 절집에서도 신도들이 쌓은 것 같은 돌탑을 몇 번 보기는 했지만 대전사 돌탑은 주왕산을 배경으로 사찰의 일부처럼 떡하니 자리 잡고 있었다.
 
계곡을 따라 국립공원 매표소에서 대전사 앞까지 이어진 등산로에는 지역 주민들로 보이는 상인들이 기념품가게 와 식당등 여러 가지 상점을 운영하고 있는데 특히 여름이라 콩국수집에 여러 군데 눈에 띤다. 이 지역 특산품이 뭐지? 하고 한참을 생각해도 별다른 연관성이 없어 보이는데 유난히 콩국수집이 많다. 이처럼 아직도 우리땅에는 잘 알려지지도 않아 많은 사람들이 잘 모르는 이야기가 너무나 많이 있는 것 같다. 대한민국을 구석구석 돌아다니면 다닐수록 이런 생각을 지울 수가 없다.
 
여행스케치 당간 syston@hotmail.com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