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블로그 검색

2015년 1월 30일 금요일

안심사 (Ansimsa Temple, KOREA)

안심사[安心寺]
충청북도 청주시 서원구 남미면 사동리 169-28  T.043-260-6165
http://www.tournuri.com

충북 청주시 외곽에 자리 잡은 안심사는 충청북도를 대표하는 사찰 법주사의 말사이다. 청주 시민들도 안심사의 존재를 잘 모르지만 이곳도 당당히 천년고찰이다. 775년 신라 혜공왕 11년 진표가 창건하였다고 하며 절을 창건 한후 수십 명의 제자들 마을을 편안하게 한다는 뜻으로 안심사라 이름을 붙였다. 1325년 고려 충숙왕 12년에 원명국사가 중창하고 이후 조선시대에도 몇 번의 중건하였으나 임진왜란 때 전소되어 폐사되었다가 명백만 겨우 유지하던 사찰을 1980년대 다시 지어 지금의 모습을 갖추게 되었다.
 
안심사의 여러 전각들 중 현존하는 최고의 건물은 대웅전인데 현재 보물 제664호로 지정된 조선시대의 건물이다. 정확한 창건연대는 알 수 있는 기록이 없으나 1979영 대웅전 해채수리 과정에서 1606년 선조 39년 중수하였다는 묵서명이 발견되어 1600년대 조선시대 건물이 확인되었다. 또한 당시에 중수를 하면서 조성한 것으로 보이는 국보 제297호 영산회쾌불탱도 이 시기에 만들어 봉안한 것이다. 그럼 400년이나 된 목조건축물이라는 뜻이다. 원래는 정면3, 측면3칸 건물 이였는데 여러 차례 중수하면서 측면이 한칸 줄고 지붕도 팔작지붕에서 맛배지붕으로 바뀌었다 한다.
 
처음에는 왜 이렇게 낯선 곳에 보물급 목조건축물이 남아 있는 것일까 궁금했건만 막상 안심사 대웅전 앞에 서서 감상해보니 고개가 절로 끄덕여 졌다. 규모는 작지만 분명히 조선시대 불교미술의 아름다움을 그대로 녹여 놓은 멎진 작품이다. 안심사 에는 이외에도 몇 가지 보물이 있는데 그중 대표적인 것이 진표대사가 창건 당시 석가의 진신 사리를 봉안했다고 전해지는 세존사리탑과 탑비다. 이탑은 조선 말기에 행방이 묘연해졌다가 구룡산에서 발견되어 1881년 고종 18년 구천동으로 옴겼다가 1900년 광무 4년 원래 위치인 안심사로 가져왔다.
 
안심사를 찾은 계절이 어느 봄날이라 안심사 경내에는 하얀색 수국이 만개하였다. 날씨도 좋아 하늘도 푸른색인데 경내에 피어 있는 하얀색 수국과 너무 잘 어울러져 멎진 풍경을 만들고 있었다. 이름 없는 사찰에서 만난 우리의 문화유산들은 여전히 아름다운 것 이였고 일부러 시간을 내서 감상하러 올만한 가지가 있는 것 들이였다. 다음에 기회가 된다면 가을에 시간을 내서 다시 찾아와보고 싶다.
 
여행스케치 당간 syston@hotmail.com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