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블로그 검색

2015년 1월 17일 토요일

불국사 (Bulguksa Temple, KOREA)


경상북도 경주시 불국로 385 T.054-746-9913 / F.054-746-1476
http://www.tournuri.com

그 이름만으로도 우리나라에서 첫 번째 손가락에 뽑을수 있는 사찰 불국사 대한민국 불교의 사찰하면 수학여행을 통해 누구나 한번쯤 가본 적이 있는 절집이 불국사이다. 그런데 불국사는 왜 유명한걸까? 이번에 불국사를 찾으면서 머릿속에 떠오르는 첫 번째 질문이다. 그리고 경내에 들어서자마자 그런 의문은 이번에도 여지없이 한번에 깨지고 말았다. 어린시절부터 시작해서 대학다닐때까지 정말 여러번 찾아왔던 불국사지만 매번 느끼는 감탄은 이제 당연한 것이 되고 말았다.
 
우선 불국사는 우리나라의 여느 사찰들과는 달리 주변지역이 정말 체계적으로 잘 정비되어 있다. 인근지역에 들어서있는 불국사관광단지를 지나 경내에 들어서면 처음 만나게 되는 것이 청운교 백운교다. 종교를 떠나 화강암으로 만들어진 대한민국 최고의 석조 건축물이자 1,000년전 신라시대 문화의 향기가 그대로 이어져 내려온 너무나도 아름다운 석조 구조물이다. 경사진 산자락의 사찰 본당을 오르는 구조물을 이리도 아름답게 만들어 놓은 신라인들의 문화적 역량에 찬사를 금할수 없을 따름이다.
 
지금은 문화재를 보호하기 위해 청운교 백운교를 직접 걸어 볼수는 없다. 대신 산비탈을 따라 경내를 출입하는 동선이 별도로 만들어져 있으며 이 동선을 따라 경내에 들어서 서면 다시 한번 숨막히는 풍경과 맞닥드리게 된다. 화강암으로 만들어진 수많은 불탑들이 국토 전체에 산재한 우리나라 어느 곳에서도 볼수 없는 석탑 2개가 시선을 가로막고 서서 방금 전 감탄하던 청운교 백운교의 감동을 모두 잊게 만들어 버린다. 국보 제20호 다보탑의 독특한 아름다움과 국보 제21호 석가탑의 미려한 아름다움은 오묘하게 어우려져 더할 나위 없이 경건한 불심의 세계를 만들어내고 있다.
 
더군다나 석가탑에서 1966년 발견된 국보 제125호 무주정광대다라니경은 세계최초의 목판인쇄본으로 현재 프랑스에 국립도서관리 소장하고 있는 세계 최초의 금속활자 인쇄본 직지심경요철과 함께 우리민족의 우수한 인쇄기술을 대표하는 세계최고의 기록문화유산중 하나이다. 1,000년동안 무주정광대다라니경을 품고 그 긴 세월을 지나온 불국사 석가탑앞에 서면 누구나 자신의 인생을 한번쯤 돌이켜 보게 되는것만 같다.
 
불국사는 비교적 정확하고 상세한 창건년대를 알 수 있는 불국사고금창기라는 기록물이 현존하고 있다. “불국사고금창기에 따르면 불국사는 신라 법흥왕 15528년 처음으로 창건되어 신라 신문왕대 재상 김대성에 의해 대규모 중창불사가 이루어졌으며 이후 여러 차례의 개보수를 거치며 오늘에 이르고 있다고 한다. 지금도 큰 절이였지만 과거에는 더 큰 규모였다니 그때모습은 어떤 것 이였을까 궁금해진다.
 
불국사가 자리 잡은 토함산의 정상에는 또 하나의 위대한 민족유산이 남겨져 있는데 우리가 흔히 석굴암이라고 부르는 국보 제24호 석불사 석굴이다. 불국사만으로도 충분하지만 절대로 놓일 수 없는 문화재가 석굴암인데 토암산 정산에 올라 석굴암의 본존불을 참배하는 것 또한 불국사 탐방에 아주 중요한 코스중 하나이다. 너무 유명하고 엄청난 문화재가 즐비해서 이를 설명하다보면 개인적인 감상과 느낌을 나열할 여유를 찾을 수 없으나 이런 멎진 문화유산을 만나는 것은 매번 반복해도 이대로도 충분히 가치 있고 즐거운 일이라 생각한다.

여행스케치 당간 syston@hotmail.com



























































http://www.tournuri.com

댓글 없음:

댓글 쓰기